제주요양원

인지향상지원

인지기능 프로그램 어르신들의 인지 기능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인지 기능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어르신들의 신체적, 정신적 기능 유지 및 향상을 통해 일상생활의 만족감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색칠하기

- 목적 및 목표 -
1. 손을 움직여 색을 칠 해 봄으로써 소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다.
2.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해 만족도를 높이고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을 드린다
- 기대 효과 -
1.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집중력을 향상 시킨다.
2. 그리기 활동을 통해 색 인지력을 향상 시킨다.
- 세부 진행 사항 -
1. 해당 동으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
2. 휠체어 어르신들은 둥글게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만든다.
3.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
4. 오늘 진행하게 될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5. 어르신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완성된 샘플을 보여드린다.
6. 준비물을 어르신들께 나눠드린다.
7. 도안을 나눠드리며 색칠을 해보시길 말씀드린다.
8. 부분 도움이 필요하신 어르신들을 도와 드리며 말벗도 진행한다.
9. 작품이 완성되면 이름을 쓰시도록 한다.
10. 참여해 주심에 감사인사를 드리며 프로그램을 마친다.

달력 만들기

- 목적 및 목표 -
잔존능력을 개발ㆍ유지토록 하며 긍정적인 자극을 통해 성취감 과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며 어르신 스스로 그 달의 날짜를 배열 해보시며 집중력 향상과 날짜 및 수 인지에 도움을 드린다.

- 기대 효과 -
찍찍이를 이용하여 붙여봄으로써 눈과 손의 협응력 유지 및 소근육운동 기회 제공, 조절능력 및 집중력 향상, 수인지 능력 향상

- 세부 진행 사항 -
① 새로운 달이 돌아왔음을 어르신들께 인지시켜드린다. (또는 직원의 도움으로 달력을 만든다.)
② 해당하는 날짜를 골라 달력을 완성해보시도록 한다.
③ 완성한 달력을 보며 다시 한번 더 년,월,일,요일 등 금일의 날짜를 인지시켜 드린다.

부럼깨기

- 목적 및 목표 -
한 해의 첫 보름이자 보름달이 뜨는 날로 음력 1월 15일에 지내는 우리나라의 명절이라 간단하게 부럼깨기를 하면서 과거도 회상하고 친밀감도 형성한다.
내용
-부럼깨물기, 더위팔기, 귀밝이술 마시기나 집단의 이익을 위한 줄다리기, 다리밟기, 고싸움, 돌싸움, 쥐불놀이 등 행사를 하는 명절이라고 설명드림
- 기대 효과 -
정월대보름임을 알려드리고 부럼께기 같이 하며 친목의 장을 형성함으로써 친밀감을 형성하고 공동체의식을 향상시킨다.
- 세부 진행 사항 -
1. 해당 그룹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프로그램실로 이동시켜드린다.
2. 테이블에 모여 앉아 서로 인사를 나눈다.
3. 오늘 진행하게 될 부럼깨기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4. 위생을 위하여 모두 손소독 후 물수건으로 손을 닦는다.
5. 부분 도움이 필요하신 어르신들께 다가가서 도와드리며 말벗도 진행한다.
6. 부럼깨기한 땅콩,호두를 나눠먹으며 소감 을 들어보고 프로그램을 마친다.

숫자 이어 그리기

- 목적 및 목표 -
잔존기능을 유지 및 향상토록 하며 점과 점끼리 잇는 과정에서 조절기능 및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 기대 효과 -
손과 팔을 움직임을 통해 소근육 운동, 수 인지 향상, 점과 점을 이으며 눈과 손의 협응력 및 집중력 향상

- 세부 진행 사항 -
점잇기 판 또는 밑그림도안을 어르신들께 나눠 드린다음 사인펜을 이용하여 점과 점끼리 이어볼 수 있도록 유도 드린다. 점잇기 유도시에는 숫자를 읽어가며 이어 가도록 도움을 준다.

음악 감상

- 목적 및 목표 -
1. 흘러간 옛 노래를 함께 들으면서 옛 추억을 회상한다.
2. 다양한 자극을 통해서 인지기능이 퇴행을 지연시킨다.
- 기대 효과 -
1. 흘러간 옛 노래를 들으시면서 청각을 자극하여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2. 옛 노래를 함께 부르면서 정서적 안정감과 즐거움을 가진다.
- 세부 진행 사항 -
1. C조 어르신들을 프로그램실로 모신다.
2. 진행자와 어르신들 서로가 인사를 나눈다.
3. 오늘 진행하게 될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4. 옛 시절 많이 들어보셨던 음악위주로 선정하여 들려드린다.
5. 의사소통이 가능하신 어르신들과 짧게 음악활동에 대해 대화를 나눈다.
6. 와상 어르신들은 침실로 방문하여 음악을 틀어드린다.

동일 사물 연결하기

- 목적 및 목표 -
1. 동일 사물 연결하기 활동에 있어서 사물에 대한 인지기능을 향상시킨다.
2. 동일 사물 연결하기 활동에 있어서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 기대 효과 -
1. 동일 사물을 찾은 것에 대한 성취감을 만끽하며 삶의 활력을 얻는다.
2. 인지를 자극 시키는데 있어서 치매를 예방한다.

- 세부 진행 사항 -
1. 해당 동으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
2. 어르신들께서 앉으실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든다.
3.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
4. 오늘 진행하게 될 동일 사물 연결하기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5. 어르신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시뮬레이션을 보여드린다.
6. 준비물을 나눠드린다.
7. 어르신들과 함께 천천히 함께 동일 사물 연결하기 활동을 시작한다.
8. 부분 도움이 필요하신 어르신이 계실 경우 적극 보조를 해드리며 주제수행을 하실 수 있도록 한다.
9. 동일 사물 연결하기 활동이 끝나면 어르신들과 함께 도안에 있는 사물 이름 맞추기 활동을 진행한다.
10. 준비된 프로그램이 끝나면 간식을 나눠 드린 후 감사인사를 드리며 프로그램을 마친다.

퍼즐 맞추기

- 목적 및 목표 -
1. 퍼즐 조각 맞추기 활동을 통해 어르신들에 인지를 자극시킨다.
2. 퍼즐 조각을 완성한 후 성취감을 느낀다.

- 기대 효과 -
1. 어르신들에 인지를 자극하여 치매를 예방한다.
2. 심리적으로 성취감을 느낀다.

- 세부 진행 사항 -
1. 해당동으로 해당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
2. 테이블을 마련하여 어르신들께서 앉으실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든다.
3.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
4. 오늘 진행하게 될 퍼즐 조각 맞추기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5. 퍼즐을 다 맞추게 되면 어떠한 그림인지 보여드리며 어르신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완성된 샘플을 보여드린다.
6. 어르신들께 준비물을 나눠 드린다.
7. 혼자서 퍼즐을 못 맞추시는 어르신들을 돕는다.
8. 서로의 퍼즐을 보며 무슨 그림인지 이야기 나눈다.
9. 오늘 프로그램에 대한 소감을 들어본 후 간식을 나눠 드리며 마무리 인사를 나눈다.

전래동화감상

- 목적 및 목표 -
1. 읽어주는책(전래동화)를 들으며 심리적 안정감을 가지도록 한다.
2. 다양한 인지자극을 통해 인지기능의 퇴행을 예방한다.
- 기대 효과 -
1. 어르신들 익숙한 전래동화 듣기 위한 활동으로 청각을 자극 시킨다.
2. 이야기를 듣기 위해 집중력을 향상 시킨다.
- 세부 진행 사항 -
1. 진행자와 어르신들 서로가 인사를 나눈다.
2. 오늘 진행하게 될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3.옛 시절 많이 들어보셨던 전래동화들로 읽어주는 책을 이용해 틀어드린다.

도장찍기

- 목적 및 목표 -
1. 도장을 예쁘게 도안에 찍어본다.
2. 도장으로 도안을 꾸며보며 소 근육을 발달시킨다.
3. 작품을 완성시켜보고 감상해본다.
- 기대 효과 -
1. 소 근육을 발달시킴으로써 뇌를 자극시키고 치매를 예방한다.
2. 멋진 작품을 완성시켜 성취감을 만끽한다.
- 세부 진행 사항 -
1.해당 동으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
2. 어르신들께 앉을 자리를 마련한다.
3. 어르신들과 진행자 서로가 인사를 나눈다.
4. 오늘 진행하게 될 도장 찍기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
5. 준비물을 나눠 드린다.
6. 스스로 하시는데 어려움이 있으신 어르신들은 옆에서 보조를 해드린다.
7. 도장 교체를 원하시는 어르신들이 계시면 도장을 바꿔 드린다.
8. 어르신들 작품 활동이 끝나면 손을 닦으실수 있도록 물티슈를 나눠 드린다.
9. 손 닦기까지 마무리가 되면 함께 한 어르신들 작품을 관람하실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10. 관람 시간이 끝나면 오늘 프로그램에 대한 어르신들에 소감을 들어본다.
11. 소감 듣기가 끝난 후 과자를 드리면서 감사 인사를 하면서 프로그램을 마친다.

구슬꿰기

- 목적 및 목표 -
여러가지 색상과 모양을 가진 나무도형을 구별하여 구멍을 찾아 줄에 끼워봄으로써 손의 잔존능력을 개발, 유지토록 하며 모양과 색의 구별능력 향상, 시각 및 촉각 발달에 긍정적인 자극을 준다.
- 기대 효과 -
감각발달, 두뇌자극 활성화, 소근육운동, 집중력 및 성취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
- 세부 진행 사항 -
*나무구술꿰기 재료를 나눠드린다.
*다양한 모양과 색상을 가진 나무 조각들을 하나씩 줄에 끼워넣도록 한다.
*어르신께서 힘들어 하실때는 직원이 옆에서 약간의 도움을 드린다.

젓가락으로 사물 옮기기

- 목적 및 목표 -
잔존 능력을 개발ㆍ유지토록 하며 긍정적인 자극을 통해 성취감과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기대 효과 -
손가락 관절 움직임을 유도하여 관절 및 소 근육 운동, 손가락 구축 예방, 집중력 항샹
- 세부 진행 사항 -
*두개의 계란판을 이용한다.
*한쪽 계란판에 있는 스펀지공을 젓가락을 이용하여 다른 계란판으로 옮긴다.
*다 옮긴후 어르신들과 이야기 나누기를 실시한다.